페이지 제목

본문 바로가기

교육과정

교과목 목록

인간생애와 혁신적 디자인 융합전공
교과목 목록
융합 기초과목
2023-2학기
개설예정

DSN8000

학생들은 사회변화를 위한 시스템적 사고에 대해 배우고 이러한 지식을 사회문제해결에 적용해보며 사회혁신을 위한 새로운 디자인 연구 기회를 탐색한다.

융합 기반과목
DSN6001

아동학에 활용되는 여러 가지 연구방법을 이해하며, 특히 연구설계에 관련된 제반 원리들을 습득하고 적용한다.

DSN6011

아동학에 활용되는 여러 가지 연구방법을 이해하며, 특히 연구설계에 관련된 제반 원리들을 습득하고 적용한다.

DSN6002-6004

연구주제 선정하여 이와 관련된 최근의 연구동향을 조사하여 연구주제와 관련된 논제를 조사, 발표, 토의한다.

DSN8098-8101

연구주제 선정하여 이와 관련된 최근의 연구동향을 조사하여 연구주제와 관련된 논제를 조사, 발표, 토의한다.

DSN6015

제품, 패션, 시각 디자인 영역 간의 협업에 의한 통합디자인 연구프로젝트를 수행한다.

DSN6014

디자인과 타 분야간의 간학제적인 연구들을 확인하고 앞으로의 발전 가능성을 살펴본다.

CFS6004

학위논문 및 연구에 필요한 통계적 방법으로서 차의 검증, 변량분석, 특수상관, 중다회귀분석에 관한 내용을 중점적으로 다룬다.

CFS8001

사회과학 분야에서 최근 많이 사용되는 경로분석, 구조방정식 모형, 및 요인분석 등의 개념을 익히고 실제 적용을 통해 자료분석 능력과 해석능력을 기른다.

CFS7004

아동·가족 연구에서 활용되고 있는 질적 연구 방법의 이론적 배경을 이해하며, 자료 수집과정을 익히고 적용한다.

CFS8003

국내외 다양한 종단데이터를 소개하고 종단데이터 분석에 사용되는 다양한 최신 분석기법의 개념과 실제 적용을 통해 사회과학 분야 종단데이터 분석 능력을 기른다.

HEC5001

-

융합 심화과목
DSN9017

The aim of this module is to help student gain their knowledge and skills around design research, particularly that is oriented for product and service-related design practice.

DSN8049

패션디자인 프로세스 이론에 대해 논의하고 특정한 주제에 대하여 연구한다.

DSN8054

특정한 패션 디자인 테마에 대하여 이론적으로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디자인을 연구한다.

DSN7036

정보의 시각언어적 표현과 정보 통합 및 체계적 전달을 위한 연구를 한다.

DSN9018

아이덴티티 디자인의 사례와 연구논문을 조사분석하여 발표와 토론을 통해 고찰하며, 아이덴티티 디자인에 대한 종합적인 학습을 기반으로 디자인프로젝트와 디자인연구를 수행을 통해 아이덴티티 디자인 전문가로서의 능력을 배양한다.

DSN7020

커뮤니케이션 매체로서의 전시디자인 연구를 목표로 한다. 물리적 전시 및 가상 전시의 영역에서 다양한 사례와 함께,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프리젠테이션 전략을 탐구하고 평가한다.

DSN7021

물리적 환경 및 가상 환경에 적용된 다양한 그래픽 디자인 사례와 함께 환경그래픽디자인 연구를 목표로 한다.

DSN9021

변화하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과 연관된 다양한 지식, 사례, 이론 등을 통해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을 연구할 수 있는 다양한 관점을 제시한다.

DSN8014

-

CFS6204

행동치료의 기초 개념과 특성을 학습하며, 치료의 목표행동을 정의, 측정하고 행동의 변화를 분석하는 방법을 고찰한다.

CFS6801

가족치료 모델에 대한 이론과 기법을 이해하며 가족간의 제 문제를 역동적인 맥락에서 살펴본다.

CFS6407

영유아를 포함하여 인간의 놀이를 설명하는 고전과 현대 이론을 비교하고, 연령별 놀이발달 및 놀이유형, 놀이 환경, 놀이에 영향을 미치는 부모, 교사 및 기관의 역할, 놀이 관련 변인 탐색, 국내외 놀이정책 등에 대해 심도있게 알아 교육현장에서 놀이를 활성화하는 전문적 능력을 기른다.

CFS6405

부모교육의 개념 및 제 이론을 개관하고 다양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모델을 비교·연구한다.

CFS6398

청소년의 보편적인 특징과 개인차를 다양한 발달적 측면에서 이해하고, 이 시기에 경험하게 되는 여러가지 비행 문제들에 대해 여러 이론적 관점을 통해 과학적으로 분석하고, 현 시대의 사회문화적, 사회제도적 특성들을 고려하여 청소년들의 성장을 지원하는 방안들에 대해 모색해 본다.

CFS7203

자기와 타인, 사회적 관계, 사회적 조직 등에 대한 이해, 사고, 감정을 연구하며 이와 관련된 최신 연구 논문을 개관한다.

CFS8004

아동가족 분야에 많이 알려진 근거기반 프로그램들을 검토하고 근거기반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평가하는 방법, 그리고 이러한 근거기반 프로그램의 국내 실행과 보급에 관해 논의한다.

CFS6006

이 과목은 청년기 발달의 주요 이슈를 다루고자 하며 특히 청년기로의 전이시기에 일어나는 생물학적, 인지적, 사회적, 정서적, 그리고 심리적 변화와 이 전이시기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사회적 맥락 (가족, 친구, 그리고 학교)의 역할에 초점을 둔다.

CFS6604

-

CFS6203

사회성 및 정서 발달과 관련하여 최근 쟁점이 되고 있는 특정 주제를 선택하여 최근 연구 경향을 중점적으로 탐색한다.

CFS7201

-